본문 바로가기


학과장 인사말

공과대학 정보통신공학과는 정보통신공학 관련 기술을 연구, 개발하는 학문분야로서,

크게 “신호처리 및 컴퓨터분야“ “정보통신 소프트웨어분야, 정보시스템 분야” “정보통신 소자 및 부품분야”로 나뉘어 국내 우수한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가 7년간 70억원을 지원한 “BK21-전북지역전자정보사업단”을 2005년에 성공적으로 마치고, 다시 7년 동안 14억원이 지원되는 “Post BK21-IT 광전자소자및부품연구인력양성사업단”에 선정되어 지역사회와 국가에서 요구하고 있는 고급연구인력을 양성함으로써 취업률을 제고하고 대학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며 국가의 IT 인프라 구축과 나아가 세계적인 IT허브 국가목표 달성에 기여하고 있다.

2004년부터는 5년간 150억원이 지원되는 지방대학 혁신역량강화사업의 “IT기반 임베디드 시스템 응용기술 전문 인력 양성사업”에 선정되어 파격적인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해외 연수를 실시하였다. 또한 정규학습 이외에도 글로벌 시대를 대비한 학생들의 어학능력 향상이나 자격증 취득을 위한 특별강좌와 수강료 지원 등 다양한 학습과 취업을 연관시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급변하는 정보통신분야에서 창의력과 국제경쟁력 개발의 밑거름이 되는 고급연구인력, 졸업 후 산업체와 한국전력공사, 전기안전공사, 한국통신공사 등 공공기관에서 역량을 펼치는 현장감과 뛰어난 기술적 감각을 겸비한 창의적 엔지니어로 경영능력을 겸비한 공학지도자를 양성하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정부의 벤처기업 육성과 더불어 개인의 아이디어나 기술력을 바탕으로 직접 벤처기업을 창업하기도 한다.

전공분야의 교육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교육과정을 국제 수준인 ABEEK(한국공학교육인증) 기준에 맞게 개편하여 본 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이 관련 전공분야에서 훌륭히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이와 같이 본 학과는 학생 여러분들이 전공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마음껏 배울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놓고 있으며, 여러분이 사회에 진출하여 종사할 분야에서 뛰어난 인재로 활약할 수 있도록 교육과 환경 여건이 마련되어 있다.

다가오는 미래사회는 앞서가는 기술력만이 개인과 국가의 경쟁력이 보장됩니다. 원광대학교 공과대학 정보통신공학과는 재학생 여러분이 미래 산업사회에서 차별화 된 전문가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양성하여, 여러분의 밝은 내일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정보통신공학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