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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인증제

공학교육인증제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공학교육인증제란?

공학교육에 대한 엄정한 평가를 통해 교육 수용자가 필요로 하는 교육의 품질을 보증하기 위해 공학 프로그램에 인증제도를 부여하는 제도

교육목표설정-소요학생능력설정-교과과정편성-학생능력평가방법결정-학생평가-구성원의반영

인증목적

대학의 공학 및 관련 교육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기준과 지참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인증 및 자문을 시행함으로써 공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하는데 기여하기 위한 것으로 인증의 목적은 다음의 4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인증된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이 실제 공학 현장에 효과적으로 투입될 수 있는 준비가 되었음을 보증한다. 둘째, 해당 교육 기관이 인증 기준에 부합되는지의 여부와 세분화된 공학교육 프로그램이 인증 기준에 부합되는지의 여부를 식별한다. 셋째, 공학 교육에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의 도입을 장려하며, 공학 교육 프로그램에 대하 지침을 제공하고 이에 대한 자문에 응한다. 넷째, 공학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산업과 사회과 필요로 하는 실력을 갖춘 공학 기술 인력을 배출할 수 있도록 기여한다.

 

인증효과

학생, 대학교, 산업체 나아가서는 국가에 이르기까지 공학기술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학생:기본 소양과 전공기반 실력과 자질을 갖추게 됨.적성에 맞는 전문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음.엔지니어 자격시험(기사, 기술사 시험)에서 유리함.사회 진출 시 취어이 유리하여짐.국제적인 엔지니어가 될 수 있는 입문자격이 있음. 산업:특성화된 교육목표를 설립하여 운영.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이를 평가 겁증할 자체 평가시스템 구비.실험실습 및 학습활동 시스템의 확충.인증 받은 대학은 졸업생의 취업 기회가 확대됨.우수한 신입생 선발 가능함. 대학:현실성 있는 교육을 제공.공과대학 교육이 국제적으로 인정됨.공학프로그램의 체계화.공학교육의 효율성 향상.국가 교육정책 수립에 이바지. 사회:전문 능력과 자질을 갖춘 졸업생을 채용하여 경쟁력 강화.사내교육기간 감소, 경비 절감.업무처리 효율 향상.부서간 업무 협조의 활성화와 대외활동에 유리.

 

공학교육원 약력

  • 2007년도 신입생부터 공학교육인증제도 실시
  • 2009년도 공학교육인증 예비인증 평가 신청
  • 2010년도 공학교육인증 예비인증 자체평가보고서 제출
  • 2010년도 공학교육인증 예비인증 방문평가
  • 2011년도 2010년 인증평가 결과 8개 프로그램 예비인증 취득
  • 2012년도 공학교육인증 중간평가 자체평가보고서 제출
  • 2011년도 2010년 인증평가 결과 8개 프로그램 예비인증 취득
  • 2012년도 공학교육인증 중간평가 자체평가보고서 제출
  • 2013년도 2012년 인증평가 결과 7개 프로그램 예비인증 취득
  • 2014년도 공학교육인증 중간평가 자체평가보고서 제출

인증기준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영역별 최소학점으로 이수해야 하며, 특히 인증 필수 과목은 반드시 이수해야 합니다.

  전문교양 MSC 공학주제(설계)
KEC 2005 18 30 54(12)
KEC 2010 16 24 60(12)
 

인증현황

학과 심화프로그램 PD 조교 참여교수 수
건축공학과 건축공학심화 김재수 이단비 4
기계자동차공학부 기계자동차공학심화 이승재 최성근 10
전기공학과 전기공학심화 김재혁 조인영 8
정보통신공학과 정보통신공학심화 최세영 최성근 6
전자 및 제어공학부 전자공학심화 문성룡 최수정 8
전자 및 제어공학부 제어계측공학심화 안태천 최수정 5
컴퓨터공학과 컴퓨터공학심화 정석태 조인영 6
토목환경공학과 토목공학심화 박주남 이단비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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