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통신공학과 김용갑 교수 연구실, SCI급 저널에 연구 논문 게재
정보통신공학과 김용갑 교수 연구실, SCI급 저널에 연구 논문 게재
정보통신공학과2020-12-11

 

수경 재배에서 유해 미생물 살균을 위한 자외선 LED 시스템 모듈 개발

 

 

광대학교 대학원 정보통신공학과 김용갑 교수 연구실 대학원생 김범수 씨가 수경 재배에서 유해 미생물 살균을 위한, 자외선 LED 시스템 모듈의 살균 능력에 관한 연구 논문을 SCI급 저널인 S&M(Sensors and Materials)에 11월호에 게재 되었다.

 

S&M 저널은 센싱 기술의 다 학문 분야에서 권위 있는 학술지로 인정받고 있으며, 11월에 게재된 이번 연구논문은 교신저자인 김용갑 교수(사진 오른쪽)와 염성관 교수(사진 가운데)의 지도를 받아 대학원생인 김범수(사진 왼쪽) 씨가 주저자로 참여했다.

 

연구내용은 LED 광원을 이용하여 수경 재배에서 발견되는 유해 미생물 살균으로 UV-C (270-285 nm) LED 광원을 사용하였으며, 조절기와 순환 시스템이 적용된 UV 모듈을 사용하여 E. coli, C. michiganensis, P. cichorii, F. oxysporum 4가지 미생물의 살균 율을 측정하였다. 4가지 종류의 미생물 모두 광 출력의 증가에 따라 높은 살균력이 관찰되었다. 또한 광 출력이 증가함에 따라 더 높은 살균력이 관찰되었다.

 

이번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UV-C-LED가 살균에 효과적임을 확인하였으며, UV 광 강도 및 광원 거리간에 관계에 대한 광범위한 실험을 수행할 경우 관계를 수학적으로 정의할 수 있을것으로 파악되어 추후 연구가 기대되고 있다.

 

학생들을 지도한 염성관 교수는 “LED에 관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논문이 LED의 살균 영역에서 학문적 가치를 인정받았다”며, “국제 저널에 논문을 게재하기는 어렵지만, 박사과정 학생이 LED를 꾸준히 연구해 이 같은 좋은 성과가 나올 수 있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