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통신공학과 박사과정 이승민 씨,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우수논문상[원광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박사과정 이승민 씨,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우수논문상[원광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2019-12-10

– 블루레이져 다이오드를 이용한 백색광 모듈개발 –

정보통신공학과 박사과정 이승민 씨원광대학교 창의공과대학 정보통신공학과 박사과정 이승민(사진) 씨가 2019년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 발표상을 받았다.

이 연구는 차세대 광원 시스템인 블루레이저 다이오드를 이용한 100 와트급 백색 광원 모듈화 및 시스템 설계기술로써 OSRAM, SLD Laser, BMW, Audi 등에서 광원 개발 및 제품에 적용 중인 기술이다.

지금까지 레이저를 이용한 조명시스템은 특수조명(엔터테인먼트 ), 디스플레이, 전장 분야에만 적용됐지만, 이번 연구에서는 특수 목적으로 사용되는 탐조등 광원 및 고광도가 요구되는 조명기술 분야 적용을 시도했으며, 굿아이텍(주), 한국조명연구원, 원광대 등 3개 기관이 공동 수행했다.

특히 고출력 방전광원을 대체 할 수 있는 첫 시도로써 블루레이저를 이용한 백색 광원 설계 및 모듈화 기술로 인정받았다.

이승민 굿아이텍 연구소장은 “블루레이저를 이용해 고광도 백색 광원을 만들 수 있는 설계기술은 지금까지 LED 광원 기반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라고 소개했다.

한편, 이 연구개발은 원광대 전기응용신기술연구센터(센터장 박대희)가 전북지역의 조명용 LED 광원 설계기술 및 시험평가, LED 인력양성 사업을 통한 조명기술 확산과 거점화가 이루어낸 산학협력 성과로 평가받았다.